1> 유학 사상의 융성

  • 숭유 억불(崇儒抑佛) 정책
  • 백성들의 윤리 생활 교육

 

항목

윤리적 의의

삼강
(三綱)

군위신강(君爲臣綱)

임금은 신하의 벼리[모범, 닻줄]가 된다.

종적윤리

국가 윤리

부위자강(父爲子綱)

어버이는 자식의 벼리가 된다.

종적윤리

가정 윤리

부위부강(夫爲婦綱)

지아비는 지어미의 벼리가 된다.

횡적윤리

가정 윤리

오륜
(五倫)

부자유친(父子有親)

어버이와 자식간에는 친함이 있다.

종적 윤리

가정 윤리

군신유의(君臣有義)

임금과 신하간에는 의리가 있다.

종적 윤리

국가 윤리

부부유별(夫婦有別)

지아비와 지어미간에는 구별이 있다.

횡적 윤리

가정 윤리

장유유서(長幼有序)

어른과 어린이간에는 차례가 있다.

종적 윤리

사회 윤리

붕우유신(朋友有信)

벗들간에는 믿음이 있다.

횡적 윤리

사회 윤리

2> 성리학(性理學)의 발전

  • 성리학의 학문적 의의
    • 본체론(本體論) - 이기(理氣)의 개념을 통해 우주와 자연, 인간의 생성과 구조, 궁극적 이치 해명
    • 인성론(人性論) - 본체론에 근거로 인간의 본성과 인간의 도리를 밝히려 함
    • 중국의 성리학이 본체론을 중시한 반면, 조선의 성리학은 사단 칠정론과 같은 인성론의 탐구가 특징
  • 성리학의 인성론
    •  인간의 본연성 밝히고, 그 본연성에 근거하여 어떻게 삶을 영위할 것인가를 탐구
    •  인간의 본연성 - 인간은 모두 선한 존재, 존엄한 존재, 평등한 존재
    •  현실의 인간 행위는 인간의 본연성과는 많은 괴리(乖離)를 보이고 있음을 의심하고 탐구함.
  • 참조 : <4단 7정론(四端七情論)>

이황(退溪)과 기대승(高峯)간의 四七논변으로 조선 성리학의 인성론 발전에 중요한 계기가 됨.

    사단 - 이(理)에 해당, 이에서 발현 - 순수하고 선함(純善)       
    칠정 - 기(氣)에 해당, 기에서 발현 - 善하기도 惡하기도 함

♠사단(四端)
≪孟子≫에서

惻隱之心 仁之端也 (인-측은지심:남의 곤경을 측은히 여기는 마음)
羞惡之心 義之端也 (의-수오지심:불의를 부끄러워하고 미워하는 마음)
辭讓之心 禮之端也 (예-사양지심:남을 공경하고 사양하는 마음)
是非之心 智之端也 (지-시비지심: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마음)

♠ 칠정(七情)
≪예기≫에서

 기쁨(喜), 노여움(怒), 슬픔(哀), 두려움(懼), 사랑(愛), 미움(惡), 욕심(慾)


3> 퇴계 이황의 주리론적 성리학

  • 주자의 理氣論(이기론)
    •  이(理) - 우주 만물의 군원, '기'활동의 근거가 되는 것.
    •  기(氣) - 만물 구성의 재료, 사물을 낳는 도구
  • 이황(李滉, 1501-1570)이기 이원론주리론(主理論)과  이기호발설(理氣互發說)
    •  이(理) - 원리적 개념, 절대적 선, 존귀한 것.
    •  기(氣) - 현상적 개념, 선악 혼재, 비천한 것.
    •  기(氣)에 내재한 선의 요소는 경(敬)의 실천을 통해 이(理)의 순선(純善)으로 수렴될 수 있음.
    •  경(敬)의 실천 - 엄숙, 차분한 자세로 항상 옳은 일에만 몰두[주일무적(主一無適)] - 이황 성리학의 실천적 가치 개념의 핵심.
    •  주리론 입장에서 4단을 중시하며 이와 기가 다같이 발동함.
        - 이발이기수지(理發而氣隨之) : 理의 작용, 氣의 따름
        - 기발이이승지(氣發而理乘之) : 氣의 작용, 理가 탐.
  • 성학십도

관련웹사이트

  삼강오륜, 성리학, 이황, 이이